HOME | ÃֽŹø¿ªÁö½Ä | ¹ø¿ªÁö½Ä
 Date
 (2005-01-19 ¿ÀÈÄ 8:24:34, Hit 1546)
 Subject  [³×´ú¶õµå¾î] Bijzondere Prijsvraag - Ưº°ÇÑ °æÀï
[³×´ú¶õµå] Bijzondere Prijsvraag - Ưº°ÇÑ °æÀï


¿øº»



In deze ideeenprijsvraag zijn jonge Nederlandse architecten uitgenodigd mee to denken over de mogelijkheden van een groot nieuw gebouw aan het Rodezand, op de plaats waar nu nog het 'stadskantoor' van de gemeente Rotterdam staat. De prijsvraag is in meer dan een opzicht opmerkelijk. Voor de gebouwen die samen de skyline van Rotterdam vormen, grijpen opdrachtgevers doorgaans terug op architecten die hun sporen al lang verdiend hebben, waaronder bekende buitenlanders als Norman Foster, Renzo Piano en Helmut Jahn.



Nu hebben jonge architecten in Nederland ? zeker in vergelijking met andere landen ? al relatief veel mogelijkheden om hun talenten onder de aandacht te brengen. Speciaal voor hen zijn er prijsvragen als Archiprix, de Prix de Rome en Europan. Het winnen van de laatste brengt, in principe, zelfs een concrete ontwerpopdracht met zich mee. En de gemeente Rotterdam heeft iedere twee jaar zijn eigen Maaskantprijs voor Jonge Architecten. Maar slechts zelden krijgen jonge ontwerpers de kans een serieuze bijdrage to leveren aan een groot en beeldbepalend bouwproject in het hart van de stad.



Bijzonder is ook dat deze prijsvraag zich niet richt op de keuze van de architect voor het nieuwe gebouw. Om to beginnen zou dat al in strijd zijn met de Europese regels voor aanbesteding: aan de prijsvraag mogen alleen ontwerpers meedoen die in Nederland staan ingeschreven. Toch is dat niet de werkelijke reden voor een prijsvraag die zich richt op ideeen, in plaats van op een uitgewerkt ontwerp. In de huidige fase van het project is de gemeente nog niet toe aan een ontwerpdracht. Eerst wil die de tijd nemen om de mogelijkheden van de locatie to exploreren. Hoe voegt zo'n groot nieuw gebouw zich in de bestaande stad? Kan het voormalige Stadstimmerhuis aan de Meent en het Haagseveer ? een gemeentelijk monument ? in het plan worden ingepast? Kan Rotterdam de nieuwbouw aangrijpen om de stedenbouwkundige structuur to verbeteren? Welk programma maakt de binnenstad op deze plaats levendiger en aantrekkelijker? Pas als de gemeente op dergelijke vragen het antwoord heeft, worden de kaders vastgesteld voor de uiteindelijke ontwerpopdracht. De ideeenprijsvraag moet daarbij helpen.



Een bijzonderheid is ook dat het voorstel van een ideeenprijsvraag van de gemeenteraad komt. De gedachte van zo'n prijsvraag was aanvankelijk niet eens verbonden met de bouw van het nieuwe stadskantoor. AI in de vorige raadsperiode (1993?1997) vormde zich een groep raadsleden van verschillende partijen, die zich betrokken voelen bij het Rotterdamse hoogbouwbeleid ? in het bijzonder bij de mogelijkheden om hoogbouw to combineren met de principes van 'duurzaam bouwen'. Eerst gingen hun gedachten uit naar het World Port Center op de Wilhelminapier, maar het duurzame karakter?dat wel degelijk een kenmerk is van dit gebouw ? is er niet echt aan of to zien. Het World Port Center is dus geen geschikt 'icoon' voor duurzaam bouwen.



In de afgelopen raadsperiode werd het plan voor een prijsvraag weer opgepakt. Vier raadsleden (Vernon Daal, Kees Mulder, Gerard Peet en Theun Woudenberg) kwamen met het voorstel voor een prijsvraag die drie zaken combineert: jong talent opsporen en stimuleren, het hoogbouwbeleid een impuls geven en het 'duurzaam bouwen' onder de aandacht brengen. Min of meer tegelijkertijd ? in het najaar van 1999 ? besloot het gemeentebestuur het stadskantoor aan het Rodezand grotendeels (met uitzondering van het monumentale deel van het oude Stadstimmerhuis) to vervangen door nieuwbouw. Het bleek een uitgelezen gelegenheid voor de prijsvraag die de raadsleden in gedachten hadden. B en W waren bereid de aanbeveling van de gemeenteraad over to nemen en voor het nieuwe stadskantoor een ideeenprijsvraag uit to schrijven.



De locatie voor het stadskantoor ligt, vanaf de Coolsingel gezien, achter het postkantoor en het Stadhuis? z. Ze wordt begrensd door de Meent, het Haagseveer, het Rodezand en de Zandstraat. Een eeuw geleden was dit nog een van de armste en meest verpauperde delen van Rotterdam, vol steegjes, grachtjes en nauwe straatjes. In de jaren twintig en dertig was al begonnen met de sanering van dit stadsdeel, waarbij onder meer de Meent werd aangelegd. Het proces raakte in een dramatische stroomversnelling na de verwoesting van de binnenstad.

Het huidige complex kantoren en winkels bestaat uit twee delen. Aan de Meent en het Haagseveer staat het voormalige Stadstimmerhuis, dat begin jaren vijftig gereed kwam. Eind jaren zeventig werd daar het stadskantoor aan het Rodezand en de Zandstraat aan toegevoegd. Tussen de beide gebouwen ligt een binnenhof.



Het plan om de bestaande bebouwing to slopen betreft in de eerste plaats dit later gebouwde stadskantoor. Met het voormalige Stadstimmerhuis wil de stad behoedzamer omspringen. Omdat het een sprekend voorbeeld is van de Rotterdamse wederopbouwarchitectuur, is het ? min of meer gelijktijdig met het principebesluit voor nieuwbouw ?aangewezen als 'gemeentelijk monument'. Dit betekent niet dat er helemaal niets mee mag gebeuren, maar het karakteristieke beeld van het L?vormige complex moet behouden blijven.



Het Stadstimmerhuis heeft ook een bijzondere cultuurhistorische betekenis: in het complex waren de gemeentelijke diensten gevestigd die zich in de naoorlogse jaren met de hardware van de stad bezighielden. Daarbij was ook de'Diwero': de Dienst Wederopbouw Rotterdam. De wederopbouw is dus vanuit het Stadstimmerhuis geleid. Er zijn foto's waar we in het dan nog nieuwe gebouw de ontwerpers van de gemeente in een lange rij achter tekentafels zien zitten.



De geschiedenis van het Stadstimmerhuis in Rotterdam gaat veel verder terug. Het oorspronkelijke Stadstimmerhuis stond aan het Haringvliet en dateerde van 1599.Toen het door de brand van mei 1940 werd verwoest, had het dus bijna drie?en?een?halve eeuw dienst gedaan. Het was talloze keren verbouwd en uitgebreid. In de jaren dertig bood dat geen soelaas meer voor de ruimtebehoefte van de gemeentediensten van het toen al dynamische Rotterdam. De plannen voor een nieuw gebouw op het oude Doelenterrein werden echter achterhaald door de gebeurtenissen van de eerste oorlogsdagen. Nog geen twee jaar na het einde van de oorlog besloot de gemeenteraad het nieuwe Stadstimmerhuis aan de Meent en het Haagseveer neer to zetten.



De gemeente hield het ontwerp van het Stadstimmerhuis in eigen huis. De architect, ir. J.R.A. Koops, was in dienst van Gemeentewerken. Hij tekende een gebouw met een heldere kamstructuur: een langgerekt bouwblok aan het Haagseveer en dwars daarop vier vleugels in de richting van het Rodezand. ' Tussen deze vier vleugels zouden drie binnenhoven komen. In de meest noordelijke, die precies in de as van de Stadhuisstraat zou komen to liggen, was de entree gepland; in de andere twee zouden bloementuinen worden aangelegd. De hoven zijn er nooit gekomen, omdat uiteindelijk slechts een van de vleugels is gebouwd. Zo heeft het gebouw zijn huidige L?vorm gekregen. Op de plaats waar de drie andere vleugels waren voorzien, is later het stadskantoor gebouwd dat nu op de nominatie staat om to worden afgebroken. Aan de geleding van de gevel aan het Haagseveer is nog wel to zien waar de andere drie vleugels hadden moeten komen. Aan de overkant van het Haagseveer was bij de Meentbrug nog een kantinegebouw getekend, dat evenmin is gebouwd.



Hoewel het er niet uitgesproken modern uitziet, gold het nieuwe gebouw in de naoorlogse jaren toch als vooruitstrevend. Het betonskelet was voorbereid voor een ventilatiesysteem en met een stramienmaat van 1,65 meter kon de indeling van de verdiepingen to allen tijde worden aangepast; het principe van flexibiliteit is dus ouder dan we misschien denken. Ook de zelfbedieningsliften waren vijftig jaar geleden een noviteit.



"De met licht gekleurde Warerite beklede liftkooien nodigen tot binnengaan, men behoeft slechts op die knop to drukken welke overeenkomt met de gewenste verdieping, de deuren sluiten zich dan volkomen automatisch en met een snelheid van 1,10 meter per seconde wordt men praktisch geruisloos naar de gewenste stop.





¹ø¿ªº»

·ÎÅ׸£´ãÀÌ °®°íÀÖ´Â °ÇÃà¿¡ ´ëÇÑ ÀÚ±à½É



·ÎÅ׸£´ã½ÃÀÇ ¾ó±¼À» ȯÇÏ°Ô ¹àÇôÁØ °ÍÀº ÀÌ µµ½Ã¿¡ µé¾î¼± µ¶Æ¯ÇÑ °Ç¹°µé ¶§¹®ÀÏ °ÍÀÌ´Ù. Blaak¿¡ À§Ä¡ÇÑ ÀÔ¹æü ¸ð¾çÀÇ ÁÖ°Å¿ë °Ç¹°¿¡¼­ºÎÅÍ Kop van Zuid¿¡ À§Ä¡ÇÑ ¿ÀÇǽºÅ¸¿ö, µµ½ÃÀç°³¹ß ÇÁ·ÎÁ§Æ®·Î ÀÛÀº ÁøÁÖ(pearl) µ¥ÄÚ·¹À̼ǿ¡¼­ºÎÅÍ ¿¾ Ç×±¸Áö¿ªÀ» ¸ÚÁö°Ô Àç°³¹ßÇÑ ÁÖ°ÅÁö¿ª±îÁö, »ç¶÷µéÀÌ »ì°í ÀÏÇÏ°í Áñ±æ ¼ö ÀÖ´Â °ø°£. ÀÌ ¸ðµç °ÍµéÀÌ ·ÎÅ׸£´ã½Ã¹Î°ú °ü±¤°´µé¿¡°Ô ·ÎÅ׸£´ãÀ» ´õ¿í ¸Å·ÂÀûÀÎ µµ½Ã·Î ºñÃçÁö°Ô µÇ¾ú´Ù.



µû¶ó¼­ ½Ãûû»ç ¹Ù·Î µÚ¿¡ À§Ä¡ÇÒ ½Ãû¿ÀÇǽº °Ç¹°À» ±âȹÇϴµ¥ À־ ¿©·¯ °ÇÃà°¡µéÀÇ Àç´ÉÀ» ¸ð¾Æº¸´Â °Íµµ ¾î¼¸é ´ç¿¬ÇÑ °ÍÀÏ ¼öµµ ÀÖ´Ù.

·ÎÅ׸£´ãÀÇ ¿äÁöÀÎ ½Ã³» Á߽ɰ¡ÀÇ ÀáÀç·ÂÀ» °áÁ¤ÁöÀ» À̹ø ÇÁ·ÎÁ§Æ®´Â ¿©·¯°¡Áö ¾ÆÀ̵ð¾î¸¦ ³»´Âµ¥¿¡ ÁßÁ¡À» µÎ¾ú´Ù.



À̹ø ÇÁ·ÎÁ§Æ®´Â ±¸Ã¼ÀûÀÎ ¼³°è°èȹÀ» Çϱâ Àü¿¡ Àü¹®°¡µé°ú °ÅÁÖÀÚµéÀÌ ÇÔ²² ³íÀǸ¦ Çϸ鼭 ÀÏÀÌ ÁøÇàµÇ¾ú´Ù.



¾ÆÀ̵ð¾îÇö»ó°ø¸ð, 25°³ÀÇ ¼±Á¤µÈ ±âȹ¾ÈÀÇ Àü½Ãȸ, ¼±Á¤µÈ ±âȹ¾È¿¡ ´ëÇÑ ½ÉÆ÷Áö¿ò¿¡¼­ÀÇ °ø°³Åä·Ð µîÀº ÀÌÁ¦ Àß ¸¶¹«¸®µÇ¾ú´Ù.



¾à 100¿© ¸íÀÇ ÀþÀº °ÇÃà°¡µéÀÌ À̹ø °ø¸ð¿¡ ¸Å¿ì ½Å¼±ÇÏ°í ¿¹»óÇÏÁö ¸øÇÑ ¾ÆÀ̵ð¾î·Î Âü¿©Çؼ­ ¿ì¸®¸¦ ±ô¦ ³î¶ó°Ô Çß´Ù. ½É»çÀ§¿øµéÀÌ ¿ì¼±±ÇÀ» Çà»çÇØ 5¸íÀÇ ¼ö»óÀÚµéÀ» ¼±Á¤ÇÏ¿´°í, ´ëÁߵ鵵 ÇÑ ¸íÀÇ ¼ö»óÀÚ¸¦ »Ì¾Ò´Ù. ÀÌ ÀþÀº ÀÎÀçµéÀÌ ³»³õÀº ¾ÆÀ̵ð¾î, ÀÇ°ß, ±×¸®°í ±âȹ¾È¿¡ ´ëÇØ °ü½ÉÀ» °¡Á®º¸ÀÚ. ÀÚ¶û½º·¯¿î °ÇÃà°¡µé. ÀÌÁ¦ °ø¸ð¸¦ ÅëÇØ ¿©·¯ ÀÎÀçµéÀÌ ÁÁÀº ¾ÆÀ̵ð¾î¸¦ ³»³õÀº Åä´ë·Î ÀÌÁ¦ ½Ã´ç±¹Àº À̵éÀÇ ¾ÆÀ̵ð¾î¿Í ÀÇ°ßµéÀ» Àß ÀÌ¿ëÇؼ­ ÁÁÀº ¼öÈ®À» °ÅµÎ´Â Àϸ¸ ³²Àº °ÍÀÌ´Ù.



¸Å¿ì Ưº°ÇÑ Çö»ó°ø¸ð

³×´ú¶õµåÀÇ ÀþÀº °ÇÃà°¡µéÀº À̹ø Çö»ó°ø¸ð¿¡ ¸ðµÎ ÀÀÇÒ ¼ö ÀÖ´Â ÀÚ°ÝÀÌ ÁÖ¾îÁ³´Ù.À̹ø °ø¸ð´Â ÇöÀç ·ÎÅ׸£´ã½ÃÀÇ ¡®½Ãû»ç¹«½Ç¡¯ÀÌ À§Ä¡ÇÑ Rodezand (Áö¿ª À̸§) ¿¡ °ð ÁöÀ» »õ·Î¿î °Ç¹°¿¡ ´ëÇÑ ±âȹ¾ÈÀ» Á¦½ÃÇÏ´Â °ÍÀÌ´Ù.



À̹ø °ø¸ð´Â ¿©·¯ ¸é¿¡¼­ ÁÖ¸ñÇÒ¸¸ÇÏ´Ù. ·ÎÅ׸£´ã½ÃÀÇ ½ºÄ«À̶óÀÎ(ÁöÆò¼±)À» ÀÌ·ç´Â °Ç¹°µé °æ¿ì´Â Norman Foster, Renzo Piano¿Í Helmut Jahn°ú °°Àº ¿¹ÀüºÎÅÍ ´É·ÂÀ» ÀÎÁ¤¹ÞÀº ¿Ü±¹ °ÇÃà°¡µé¿¡°Ô ÀÓ¹«°¡ ÁÖ¾îÁ³´Ù.



±×·¯³ª ¿äÁò ³×´ú¶õµåÀÇ ÀþÀº °ÇÃà°¡µéÀº ºñ±³Àû ÀÚ½ÅÀÇ Àç´ÉÀ» ³»º¸ÀÏ ±âȸ°¡ ¸¹¾ÆÁ³´Ù. ¿¹¸¦ µé¾î Archiprix, Prix de Rome en Europan °ú °°Àº Çö»ó°ø¸ð´Â ÀþÀº ³×´ú¶õµå °ÇÃà°¡µé¿¡°Ô ÁÁÀº ±âȸ¸¦ Á¦°øÇÏ°í ÀÖ´Ù.



ƯÈ÷ ÈÄÀÚÀÇ °æ¿ì, ¼ö»óÀ» ÇÏ°Ô µÇ¸é ½ÇÁúÀûÀ¸·Î ÇÁ·ÎÁ§Æ®¸¦ ±¸Ã¼È­ ½Ãų ¼ö ÀÖ´Â ±âȸ°¡ ºÎ¿©µÈ´Ù.



¶ÇÇÑ ·ÎÅ׸£´ã½Ã´Â Á÷Á¢ 2³â¸¶´Ù ÇÑ ¹ø¾¿ ÀþÀº °ÇÃà°¡µéÀ» À§ÇØ Maaskant Çö»ó°ø¸ð¸¦ ÁÖÃÖÇÑ´Ù. ÀÌ·¯ÇÑ Çö»ó°ø¸ð°¡ ÀÖÀ½¿¡µµ ºÒ±¸ÇÏ°í ±× µ¿¾È µµ½Ã Á߽ɰ¡¿¡ °Ç¹°À» ÁöÀ» ¼ö ÀÖ´Â ±âȸ´Â µå¹°¾ú±â ¶§¹®¿¡ À̹ø Çö»ó°ø¸ð´Â ÀþÀº °ÇÃà°¡µé¿¡°Ô ´õ¿í °ªÁø ±âȸ´Ù. ¶Ç ÇϳªÀÇ µ¶Æ¯ÇÑ Á¡Àº À̹ø Çö»ó°ø¸ðÀÇ ¸ñÀûÀÌ ´Ü¼øÈ÷ ¼³°èÀÚ¸¦ »Ì´Âµ¥ ÀÖÁö ¾Ê´Ù´Â Á¡ÀÌ´Ù. ´ÜÁö ¼³°èÀÚ¸¦ »Ì±â À§ÇÑ °ÍÀ̾ú´Ù¸é ¿ì¼± À¯·´ °í¿ë¹ýÀ» ¾î±â°Ô µÇ¾î ³íÀïÀ» ºÒ·¯ ÀÏÀ¸Ä×À» °ÍÀÌ´Ù : À̹ø Çö»ó°ø¸ð¿¡´Â ¹Ýµå½Ã ³×´ú¶õµå¿¡ µî·ÏµÈ ¼³°èÀÚ¸¸ÀÌ Âü¿©ÇÒ ¼ö ÀÖ´Ù´Â Á¶°ÇÀ» ³»¼¼¿ü±â ¶§¹®ÀÌ´Ù. ±×·¯³ª ´ÜÁö À¯·´ÀÇ °í¿ë¹ý À§¹ÝÀ» ÇÇÇϱâ À§ÇØ ¾ÆÀ̵ð¾î¸¸À» ¼öÁýÇÏ´Â Çö»ó°ø¸ð·Î °áÁ¤ÇÑ °ÍÀº ¾Æ´Ï´Ù.



ÇöÀç »óÅ·νá´Â ·ÎÅ׸£´ã½Ã¿¡¼­ ¼³°è¿¡ ´ëÇÑ ¾î¶°ÇÑ ±¸Ã¼ÀûÀÎ °áÁ¤µµ ³»¸®Áö ¸øÇÑ »óȲÀÌ´Ù. ¿ì¼± ¼³°è¸¦ °áÁ¤Çϱâ Àü¿¡ Áö¸®Àû À§Ä¡¿¡ ´ëÇÑ ¿¬±¸°¡ ÇÊ¿äÇÏ´Ù. ±×¸®°í ¡°¾î¶»°Ô Å« °Ç¹°À» ½Åµµ½Ã°¡ ¾Æ´Ñ ±¸µµ½Ã¿¡ ³ÖÀ» ¼ö ÀÖÀ»±î?¡± ,¡° ±â³ä¹°À̶ó ÇÒ ¼ö ÀÖ´Â ¿¹Àü Meent ¿Í Haagseveer ½Ãû°Ç¹°°úÀÇ Á¶È­¸¦ ¾î¶»°Ô Á¶È­¸¦ ÀÌ·çµµ·Ï ÇÒ °ÍÀΰ¡?¡±, ¡°À̹ø ±âȸ¿¡ »õ·Î¿î °Ç¹°À» ÁöÀ¸¸é¼­ ·ÎÅ׸£´ã½Ã°¡ °ÇÃà ü°è¸¦ °³¼±ÇÒ ¼ö ÀÖ´Â ±âȸ¸¦ ÀâÀ» ¼ö ÀÖÀ»±î?¡±, ¡°µµ½Ã¸¦ ´õ¿í È°±âÂ÷°í ¸Å·ÂÀûÀÎ µµ½Ã·Î °Åµì³ª°Ô ÇÒ ¼ö ÀÖ´Â ÇÁ·Î±×·¥ÀÌ ¾î¶² °ÍÀϱî?¡± µîÀÇ ¹®Á¦µé¿¡ ´ëÇÑ ÇØ°á¹æ¾ÈÀÌ ¾î´À Á¤µµ ¸¶·ÃµÇ¾úÀ» ¶§ºÎÅÍ ±¸Ã¼ÀûÀÎ °áÁ¤À» ³»¸± ¼ö ÀÖ°Ô µÉ °ÍÀÌ´Ù. ·ÎÅ׸£´ã½Ã´Â ¹Ù·Î ¾ÆÀ̵ð¾î Çö»ó °ø¸ð¸¸ÀÌ ÇØ°á¹æ¾ÈÀ» ¸¶·ÃÇÒ ¼ö ÀÖ´Ù°í »ý°¢Çß´Ù.



À̹ø Çö»ó°ø¸ð¿¡ ¶Ç ´Ù¸¥ µ¶Æ¯ÇÑ Á¡Àº À̹ø Çö»ó°ø¸ð°¡ ½ÃÂü»çȸ¿¡¼­ óÀ½ Á¦ÀÇÇÑ °ÍÀ̶ó´Â Á¡ÀÌ´Ù. »ç½Ç óÀ½¿¡´Â Çö»ó°ø¸ð¸¦ ÇÏÀÚ´Â Á¦ÀÇ´Â ´Ü¼øÈ÷ À̹ø ½Ãû»ç¹«½ÇÀ» Áþ´Â ÇÁ·ÎÁ§Æ®¸¦ À§ÇÑ °ÍÀº ¾Æ´Ï¾ú´Ù. ¿¹Àü Âü»çȸ (1993³â-1997³â)¿¡¼­ ÀüºÎÅÍ ·ÎÅ׸£´ãºôµùÁ¤Ã¥( ³»±¸¼ºÀ» ¿øÄ¢À» ±Ùº» ¹æħÀ¸·Î ÇÏ°í Çö´ëÀûÀÌ°í ³ôÀº ºôµùÀ» Áþ´Â °ÍÀ» Ãß±¸ÇÏ´Â ¿îµ¿)¿¡ Âü¿©ÇÏ´Â ¿©·¯ ´çÀÇ ÀÇ¿øµéÀÌ ¸ð¿© ÇÑ ´Üü¸¦ °á¼º, ÀÌ¹Ì ¹ßÆÇÀ» ¸¸µé¾î ³õ¾Ò´Ù. ±×µéÀº óÀ½¿¡ Wilhelminapier¿¡ À§Ä¡ÇÑ ¿ùµå Æ÷Æ® ¼¾ÅÍ¿¡ °ü½ÉÀ» °¡Á³´Ù. ±×·¯³ª ÀÌ °Ç¹°Àº ³»±¸¼ºÀÌ ¾ø¾î, ³»±¸ÀûÀÎ °Ç¹°ÀÇ º»º¸±â°¡ µÉ ¼ö ¾ø¾ú´Ù.



ÀÌÀü ½ÃÂüȸ¿¡¼­´Â ´Ù½Ã Çö»ó°ø¸ð¿¡ ´ëÇÑ °èȹÀÌ ³íÀǵǾú´Ù. ³× ¸íÀÇ ½ÃÂüȸ ±¸¼º¿ø (Vernon Daal, Kees Mulder, Gerard Peet ¿Í Theun Woudenberg)µéÀº ¼¼ °¡Áö ¸ñÇ¥¸¦ ´Þ¼ºÇÒ ¼ö ÀÖ´Â Çö»ó°ø¸ð¸¦ ±¸»óÇÏÀÚ´Â Á¦¾ÈÀ» Çß´Ù. ±× ¼¼ °¡Áö ¸ñÇ¥´Â: ÀþÀº ÀÎÀç ¹ß±¼°ú ÀÎÀç °Ý·Á, ³ôÀº ºôµùÀ» Áþµµ·Ï À¯µµÇÏ´Â °Í ±×¸®°í, ¡®³»±¸ÀûÀΡ¯ °ÇÃà È°¼ºÈ­ÀÌ´Ù. ÀÌ¿Í ºñ½ÁÇÑ ½Ã±â¿¡, 1999³â ÈĹݱ⿡ ½Ã´ç±¹Àº RodezandÁö¿ª(°ÅÀÇ Àü Áö¿ª, ¿¾ ½Ãûû»ç°Ç¹°Àº Á¦¿Ü)ÀÇ ½Ãû»ç¹«½Ç°Ç¹°À» Àç°ÇÃàÇϱâ·Î °áÁ¤Çß´Ù. ÀÌ Àç°ÇÃà °áÁ¤Àº ½ÃÂüȸ¿¡¼­ ±¸»óÇÏ°í ÀÖ¾ú´ø Çö»ó°ø¸ð¸¦ ½ÃµµÇغ¼ ¼ö ÀÖ´Â ÁÁÀº ±âȸ¿´´Ù. B¿Í W´Â »õ ½Ãû»ç¹«½Ç°Ç¹° °ÇÃà¿¡ ´ëÇØ ½ÃÂüȸÀÇ ¾ÆÀ̵ð¾î Çö»ó°ø¸ð¸¦ ½ÃµµÇØ º¼ Áغñ°¡ µÇ¾îÀÖ¾ú´Ù.



½Ãû»ç¹«½Ç °Ç¹°Àº Coolsingel(¿ªÁÖ:Áö¿ªÀ̸§)¿¡¼­ º¸¸é ¿ìü±¹°Ç¹°°ú ½Ãûû»ç µÚ¿¡ À§Ä¡ÇÏ°í ÀÖ´Ù. ±×¸®°í ÀÌ °Ç¹°Àº Meent, het Haagseveer, het Rodezand ±×¸®°í Zandstraat¿Í Á¢ÇÑ´Ù. ¾à ¹é³â Àü¸¸Çصµ ÀÌ °÷Àº ·ÎÅ׸£´ã½Ã¿¡¼­ °¡Àå ºó°ïÇÑ Áö¿ªÀ̾ú´Ù. ÀÌ °÷¿¡´Â ÀÛÀº °ñ¸ñµéµµ ¸¹°í ±æÀÌ ´ëü·Î Á¼À¸¸ç, ³ÐÀº ¼ö·Î°¡ ÀÖ¾ú´Ù. 1920~30³â´ë¿¡´Â ÀÌ Áö¿ª¿¡ Á¤È­ÀÛ¾÷ÀÌ ½ÃÀ۵Ǿú°í Meent¶ó´Â Áö¿ªÀÌ »õ·ÎÀÌ °³¹ßµÇ¾ú´Ù. ·ÎÅ׸£´ã ½Ã³»°¡ ÂüÈ­¸¦ ´çÇÑ ÈÄ¿¡´Â ÀÌ Áö¿ªÀÌ ±Þ¼Óµµ·Î ¹ßÀüÇß´Ù. ÇöÀç »ç¹«½Ç ¹× °¡°ÔµéÀÌ ÀÖ´Â complex´Â Å©°Ô µÎ ±ºµ¥·Î ³ª´· ¼ö ÀÖ´Ù. Meent¿Í Haagseveer¿¡ 1950³â¿¡ ¿Ï¼ºµÈ ¿¹Àü ½Ãûû»ç°Ç¹°°ú 1970³â ÈĹݿ¡ µé¾î¼± Rodezand¿Í Zandstraat¿¡ ÀÖ´Â ½Ãû»ç¹«½Ç °Ç¹°. ÀÌ µÎ °Ç¹° »çÀÌ¿¡´Â ¶ãÀÌ ÀÖ´Ù.



ÇöÀç Á¸ÀçÇÏ´Â °Ç¹°À» ö°ÅÇÏ´Â °èȹÀº ³ªÁß¿¡ Áö¾îÁú ½Ãû»ç¹«½Ç°Ç¹°°ú ¿¬°üÀÌ ±í´Ù. ½Ã´ç±¹Àº ¿¹Àü ½Ãûû»ç °Ç¹°À» Á» ´õ Á¶½É½º·´°Ô Àç°ÇÇÒ ¿¹Á¤ÀÌ´Ù. ·ÎÅ׸£´ãÀÇ Àç°ÇÃàÀÇ ´ëÇ¥ÀûÀÎ ¿¹·Î Àü ½Ãû°Ç¹°ÀÌ ¡®±â³ä¹°¡¯·Î ÁöÁ¤µÇ¾ú±â ¶§¹®ÀÌ´Ù. ±×·¸´Ù°í Çؼ­ ¾Æ¹«°Íµµ ¹Ù²ÙÁö ¸øÇÏ´Â °ÍÀº ¾Æ´ÏÁö¸¸ L ¸ð¾çÀÇ complex´Â ±×´ë·Î À¯ÁöÇØ¾ß ÇÑ´Ù. ¿¾ ½Ãûû»ç °Ç¹°µµ µ¶Æ¯ÇÑ ¹®È­»çÀûÀÎ Àǹ̸¦ Áö´Ï°í ÀÖ´Ù: complex¿¡´Â ÀüÀïÀÌÈÄ µµ½ÃÀÇ hardware¸¦ ´ã´çÇÏ°í ÀÖ´Â ½Ã´ç±¹ÀÇ »ç¹«½ÇµéÀÌ ÀÚ¸®Àâ°í ÀÖ¾ú´Ù. °Å±â¿¡´Â 'Diwero' (de Dienst Wederopbouw Rotterdam ÀÇ ¾à¾î, ¶æ: ·ÎÅ׸£´ã Àç°Ç´ã´ç ºÎ¼­)µµ ÀÖ¾ú´Ù. µû¶ó¼­ Àç°ÇÃàÀº ½Ãûû»ç¿¡ ÀÖ´Â ºÎ¼­¿¡¼­ ½ÃÀÛµÈ °ÍÀÌ´Ù. ±× ´ç½Ã »õ °Ç¹°À» ÁöÀº (½Ã ¼Ò¼Ó) °ÇÃà°¡µéÀÌ Á¦Á¶´ë µÚ¿¡ ÁÙ¼­ ÀÖ´Â °ÍÀÌ ¸î¸î »çÁø¿¡ ³²¾Æ ±â·ÏµÇ¾ú´Ù.



·ÎÅ׸£´ã½Ã ½Ãûû»çÀÇ ¿ª»ç´Â ´õ °Å½½·¯ ³»·Á°£´Ù. ½Ãûû»çÀÇ ½ÃÃÊ´Â 1599³â Haringvliet(Áö¿ª À̸§)¿¡ ¼³°èµÈ û»ç¿´´Ù. 1940³â È­Àç·Î ¼Õ»óµÇ¾ú´Ù. µû¶ó¼­ ±× ½Ãûû»ç´Â ¾à 350³â µ¿¾È Á¦ ¿ªÇÒÀ» ÇØ ¿Â °ÍÀÌ´Ù. ±× ÈÄ ¸î Â÷·Ê °ÉÃÄ Àç°Çµµ ÇÏ°í È®ÀåÀÛ¾÷µµ Çß´Ù. ·ÎÅ׸£´ãÀÌ ¹øâÇÒ ½Ã±âÀÎ 1930³â´ë¿¡´Â ´õ ÀÌ»ó Àç°Ç°ú È®ÀåÀÛ¾÷À¸·Î´Â ÃæÁ·µÇ±â ¾î·Á¿ü´Ù. ±×·¡¼­ Doelenterrein Áö¿ª¿¡ »õ °Ç¹°À» ÁöÀ» °èȹÀÌ ÀÖ¾úÁö¸¸ °ð ÀüÀï ¶§¹®¿¡ ¹«»êµÇ°í ¸»¾Ò´Ù. ÀüÀïÀÌ ³¡³ª°í 2³âµµ Áö³ªÁö ¾Ê¾Æ, ½Ã´ç±¹Àº »õ ½Ãûû»ç¸¦ Meent Áö¿ª°ú Haagseveer Áö¿ª¿¡ Áþ±â·Î °áÁ¤Çß´Ù. ½Ã´ç±¹Àº ½Ãûû»ç¸¦ Áþ´Â ÇÁ·ÎÁ§Æ®¸¦ ½Ã´ç±¹ ³»¿¡¼­ ÀÏÀ» ÁøÇàÇß´Ù. °ÇÃà°¡ÀÎ J.R.A. Koops´Â ½Ãû Á÷¿øÀ̾ú´Ù. ±×´Â °Ç¹° ¼³°è¸¦ ¸Ó¸®ºø ¸ð¾çÀ¸·Î ±×·Á³Â´Ù: Haagseveer ÂÊ¿¡ ±ä °Ç¹°À» Áþ°í ±× ´ë°¢¼±¿¡´Â Rodezand Áö¿ªÂÊÀ¸·Î ³× °³ÀÇ ³¯°³¸ð¾çÀÇ °Ç¹°À» Áö¾ú´Ù. ÀÌ ³× °³ÀÇ ³¯°³ »çÀÌ¿¡´Â 3°³ÀÇ ¶ãÀÌ µé¾î¼³ ¿¹Á¤À̾ú´Ù. °¡Àå ºÏÂÊ¿¡ ÀÖ´Â ¶ãÀ» ÀÔ±¸·Î °áÁ¤Çß°í ³ª¸ÓÁö µÎ°³´Â È­¿øÀ» ¸¸µé ¿¹Á¤À̾ú´Ù.



4°³ÀÇ °Ç¹°ÀÇ ³¯°³ ºÎºÐ Áß Çϳª¸¸ Áö¾îÁ®¼­, °èȹÇß´ø ¶ãÀº °á±¹ ¸¸µé¾îÁöÁö ¾Ê¾Ò´Ù. µû¶ó¼­ ÇöÀç ¸ð¾çÀÇ L¸ð¾çÀÌ µÈ °ÍÀÌ´Ù. ³ª¸ÓÁö ¼¼ ³¯°³°Ç¹°À» ÁöÀ¸·Á°í Çß´ø ÀÚ¸®¿¡´Â Áö±ÝÀÇ ½Ãû»ç¹«½Ç(ÇöÀç Àç°ÇÃà¿¡ µé¾î°¥)ÀÌ µé¾î¼¹´Ù. Haagseveer Áö¿ª ¹Ý´ëÆí, Meentbrug Áö¿ª ÂÊ¿¡´Â ¸ÅÁ¡°Ç¹°ÀÌ ¼³°èµµ¿¡ ±×·ÁÁ® ÀÖ¾ú´Ù. ¸ÅÁ¡°Ç¹°µµ ¿ª½Ã ½ÇÁ¦·Î Áö¾îÁöÁö ¾Ê¾Ò´Ù.



ÀÌ °Ç¹°Àº ƯÃ⳪°Ô Çö´ëÀûÀÌÁö´Â ¾ÊÁö¸¸ ºñ±³Àû ÀüÀï ÈÄ ½Ã´ë¿¡ Áö¾îÁø °Ç¹°¿¡ ºñÇØ ²Ï ¾Õ¼± °ÇÃ๰À̾ú´Ù. ÄÜÅ©¸®Æ® kelet(¿ªÁÖ:Àü¹®¿ë¾î·Î º¸ÀÓ)´Â °Ç¹°ÀÇ Åëdz½Ã½ºÅÛÀ» À§ÇÑ °ÍÀ̾ú°í, ¸ðµç ½Ã´ëÀÇ °Ç¹°¿¡ ÀϹÝÀûÀ¸·Î ÀûÇÕÇÑ 1.65 ¹ÌÅÍÀÇ stramienmaat(¿ªÁÖ: Àü¹® ¿ë¾î, »çÀü¿¡µµ ³ª¿Í ÀÖÁö ¾ÊÀ½)·Î °¢ ÃþÀÌ ³ª´©¾îÁ³´Ù. µû¶ó¼­ °Ç¹°ÀÇ °¡¿ë¼º(flexibility)ÀÇ ¿ø¸®´Â ¿ì¸®°¡ »ý°¢Çß´ø °Íº¸´Ù ÈξÀ ÀüºÎÅÍ °í·ÁµÇ¾î ¿Â °ÍÀÌ´Ù. 50³â Àü¿¡´Â ¿¤¸®º£ÀÌÅÍ°¡ óÀ½À¸·Î µîÀåÇß´Ù. »öÀÌ Ä¥ÇØÁø °ÝÀÚ·Î µÈ öÀå¿¡ µé¾î°¡¼­ ¿øÇÏ´Â Ãþ¼ö¸¦ ´©¸£¸é ¹®Àº ¿ÏÀüÈ÷ ÀÚµ¿ÀûÀ¸·Î ´ÝÈ÷¸é¼­ 1ÃÊ¿¡ 1.10¹ÌÅÍÀÇ ¼Óµµ·Î ¼ÒÀ½µµ °ÅÀÇ ¾øÀÌ ¿øÇÏ´Â Ãþ¼ö·Î À̵¿ÇÒ ¼ö ÀÖ¾ú´Ù